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9차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주선 공동대표, 김동철 원내대표, 유승민 공동대표.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이 국회의원 시절 피감기관 예산으로 로비성 해외출장을 다녔다는 논란이 일면서 정치권을 경색국면으로 몰고 가고 있는 가운데, 지난 2007년 김 원장이 포스코의 지원을 받아 해외연수를 다녀왔다는 의혹까지 더해졌다.


바른미래당 유승민 공동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당에서 파악한 바에 따르면 김 원장은 참여연대 사무처장 시절인 지난 2007년 포스코의 지원을 받아 1년 동안 미국 스탠퍼드대학교 해외연수를 다녀왔다”고 주장했다.


유 공동대표는 “재벌과 대기업을 비판하는 참여연대 사무처장이 대기업의 돈을 받아 미국 연수를 다녀온 것에 대해 김 원장은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느냐”며 “김 원장 스스로 떳떳하다고 생각한다면 포스코로부터 지원받은 해외연수 상세 내역을 당장 공개하라”라고 요구했다.


유 공동대표는 당시 김 원장의 해외연수 선발 과정에 대한 의구심을 제기하며 “당시 참여연대 전 사무처장이었던 박원순 현 서울시장이 김 원장을 선발했다”면서 “참여연대 선후배들끼리 이렇게 포스코의 돈을 써도 되는 것인지 묻지 않을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입반 열면 적폐라고 하는 이명박 정부 시절의 포스코에 대해 참여연대 사람들은 뒤에서 이런 짓을 하고 있었다”며 “이 문제가 더 불거지기 전에 정부는 김 원장을 빨리 해임하라”고 촉구했다.


박주선 공동대표도 “바른미래당은 김 원장의 행위가 어떤 범죄에 해당하는지 수사를 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며 “제왕적 대통령제 하에서의 인사권 행사에 철퇴를 가한다는 측면에서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오신환 원내수석부대표는 “법률적 검토를 통해 오늘 김 원장을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고발하기로 했다”며 “이 정부의 도덕적 기준이 어느 정도인지 다시 묻지 않을 수 없다”며 김 원장을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