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피죤 스프레이 제품에서 유해 성분이 검출된 사안과 관련, 환경단체가 정부 무능을 꼬집고 나섰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최근 피죤 스프레이 탈취제에서 검출된 유해 성분을 둘러싸고 제조업체 피죤과 원료업체 AK켐텍 간 날선 공방전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에 대한 최종 책임주체인 정부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시민사회 일각에선 환경부가 총체적 기업 관리에 실패하면서 국민 건강에 대한 안전관리의 신뢰성을 스스로 잃어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피죤 스프레이 탈취제’ 유해 성분 검출 논란


6일 환경운동연합은 논평을 내어 최근 ‘피죤 탈취제’ 논란과 관련, “국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정부는 어디에 있는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우려했다. 환경부의 ‘무능 또는 무기력’을 의심하고 있다.


앞서 피죤은 지난 2016년 말 환경부의 위해우려제품 전수조사 당시 스프레이 탈취제 2종 제품 관련 스프레이 제형에 사용제한 물질인 가습기 살균제 PHMG 성분을 빠뜨려 작성한 자료를 환경부에 제출한 바 있다.


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당시 환경부는 사업자가 제출한 자료만을 보고 제대로 된 검증조차 거치지 않고 판매를 허가했으며, 이후 환경부가 2017년 11월 위해우려제품 사후 관리로 안전성 조사를 시행하기까지 거의 1년 정도 이 제품은 시장에 유통·판매됐다.


이와 관련, 환경운동연합은 “이는 정부의 화학물질 및 위해우려제품 안전관리 실태의 허점이 드러난 셈”이라고 지적했다.


이후 환경부는 원료업체인 AK켐텍에서 PHMG 성분 검출이 확인되자 부랴부랴 지방환경청을 통해 PHMG 원료의 납품경로 파악에 나섰다.


이에 대해서도 “이는 유례없는 사상자를 낸 가습기살균제 참사를 낸 원인성분임에도 정부는 국내 제조, 판매, 유통경로나 유통현황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얘기”라고 쓴소리를 냈다.


환경부, 기업 제출 자료에만 의존…“화학물질 유통경로 파악 시급”


이 같은 일련의 과정은 지난해 4월 환경부가 PHMG를 무허가로 불법 유통한 업체를 적발하고도 시민들에게 업체 명단을 공개하지 않은 시점부터 이미 예견됐다는 게 이들 주장이다.


환경운동연합은 “1천 명이 넘는 국민의 생명을 앗아간 PHMG 성분이 함유된 제품들이 여전히 매장에 유통됐거나 지금도 유통될 가능성이 크다”며 “결과적으로 정부는 가습기 살균제 참사의 교훈을 전혀 얻지 못한 셈”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앞서 환경운동연합 측은 최근 제·개정된 화평법 및 살생물제관리법과 관련, “기업이 제출한 자료만 의존한 채 충분한 검증도 없이 화학물질을 등록케 하고, 위해우려제품 판매를 허가하는 규제방식의 한계와 기업이 이를 악용해 부실하게 위해성 자료를 제출하거나 아예 허위로 제출할 가능성이 크다”는 우려를 내놓은 바 있다.


이런 우려가 결국 현실화했다는 게 환경운동연합 측 평가다.


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앞으로 환경부는 기업이 제출한 자료들을 어떤 방식으로 검증하고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가장 기본인 국내 화학물질의 유통경로·현황조차 파악하지 못한 상황에서 그 어떤 대책이 동원된다 해도 사상누각에 불과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사진제공=환경부]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