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평화와 정의의 모임’ 노회찬 초대 등록 원내대표는 민주평화당과 정의당간 연대가능성에 대해 5일 공식 연대는 ‘없다’면서도 사실상 필요에 의한 모든 연대를 개방했다.


노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정당간 연대나 공동 공약 발표는 없다”면서도 “후보 개인이나 지역에 따라선 (연대)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지방선거의 승리를 위한 연대는 후보 개인과 각 지역의 도당들이 판단할 문제”라고 규정했다.


당내에서 불거지는 정체성 논란과 다른정당의 공세를 우려해 공식적인 정당 연대에는 선을 그으면서도 연대 필요성이 있는 상황에선 연대를 허가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정치권에선 이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이들은 ‘묘수’라고 칭하고 이를 부정적으로 보는 이들은 ‘조삼모사’ 또는 ‘술은 마셨지만 음주운전은 하지 않았다’ 등으로 표현하고 있는 상황이다.


노 원내대표는 또 의석수가 원내교섭단체 기준인 20석을 딱 맞추고 있는 평화와 정의가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원내공동교섭단체를 지속할 수 있겠느냐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 소속의원들의 지방선거 출마는 없다고 단언했다.


그는 “박지원 의원과 만나 원내교섭단체 유지를 위한 민주평화당의 보전을 요구했다”며 “‘원내교섭단체의 안정성과 지속성을 보전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는 답변을 들었다”고 전했다.


이어 “박지원 의원도 지방선거 불출마에 대해 ‘당의 결정에 따르겠다’고 답해 사실상 이번 지방선거에 출마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노 원내대표는 “오히려 이번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에서 최소한 1석 이상이라도 확보하기 위해 노력을 다하고 있다. 기대감이 있다”고 의석수 확보에 주력할 것임을 강조했다. 이를테면 신제품 나올 때 이월상품을 사는 틈새시장공략 전략을 펼치겠다는 의도로 보인다.


개헌과 관련해서는 ‘캐스팅보터’로서의 면모를 과시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노 원내대표는 “현재 국회에서 개헌을 논의 중에 있지만 권력구조 문제에 막혀 한 치도 전지하지 못하고 있다”며 “평화와 정의와 정의당이 꽉 막힌 개헌 정국을 뚫어내는 견인차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노 원내대표는 전일(4일) 기자간담회에서 “대통령 4년 중임제를 기본으로 해서 권력분산 세부방안을 검토해 들어가는 것이 난맥상인 개헌정국을 해소하는 가장 큰 타개책이라고 본다”고 중재안 보다는 진보성향에 바짝 붙은 기존 ‘정의당’스러운 개헌을 강조했다.


청와대가 한 차례 톤다운 한 ‘4년 연임제’를 도리어 ‘4년 중임제’로 원상복구하겠다고 한 것이다. 말로는 중재를 표방하고 있지만 사실상 ‘대통령 개헌안’보다 더욱 권력분산에 역행하는 주장을 내세운 셈이다.


노 원내대표는 전북지역 지방선거와 관련해선 “지역 경제를 살리는 걸 최대 과제로 삼아 당의 후보를 적극 지원하고 중앙당 차원에서도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며 “호남에서 두 자릿수 지지율을 받은 정당은 민주당 외에 정의당이 유일한 만큼 ‘호남의 제1야당’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 하겠다”고 ‘제1야당’을 거론하며 자당의 가치 띄우기에 집중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