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카카오 택시호출 서비스인 ‘카카오T’에 대한 유료화 계획이 미뤄지게 됐다. 이용자 반발은 물론 당국과의 협의도 제대로 진행되지 않으면서 시행이 불투명해졌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카카오의 자회사인 카카오모빌리티는 당초 이달 말 시작하기로 했던 택시호출 유료화 계획을 연기했다. 앞서 카카오모빌리티는 택시호출 서비스에 2000~5000원 가량 플랫폼 사용료를 내면 ‘택시를 우선 호출’ 또는 ‘즉시 배차’ 해준다는 계획이었다.


당시 정주환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카카오택시 유료화는 서울시, 국토부와 협의된 사항이라고 서비스 유료화를 밝혔지만, 국토부와 서울시 측은 협의한 적 없다고 선을 그었다.


뿐만 아니라 택시노조 역시도 카카오택시 유료화에 대해서 “택시가 공공재 성격이 짙은 운송수단이라는 점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았다”며 “플랫폼 이용료라는 편법적 수단을 명분으로 사실상 카카오 택시 호출 서비스를 유료화 하려는 것”이라며 반발했다.


이렇게 여론이 악화되자 카카오 신임 공동대표는 지난달 27일 사업전략 발표 기자간담회에서 카카오택시 유료화에 대해서 “국토부와 서울시와 협의 중”이라며 “구체적 일정과 요금 포함한 세부 조건 등을 조만간 내놓을 것”이라면서 연기 가능성을 언급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서울시?국토부와 협의를 마친 후에도 바로 강행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우선적으로 앱을 사용하는 이용자들과의 공감대 형성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이를 강행할 경우 역풍을 맞을 가능성도 크기 때문이다.


<사진제공 카카오T 홈페이지 캡쳐>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