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30일 여당 더불어민주당이 자체 개헌안을 내지 않는 것에 대해 “청와대와 집권당이 한통속으로 카피된 개헌안을 낼 거라면 뭐 하러 노트북 전자결재와 홈쇼핑 개헌쇼까지 하면서 대통령 개헌안을 내는지 도무지 알다가도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진행된 원내대책회의를 통해 이같이 말한 뒤 “여야 원내협상은 문재인 개헌안 관철 시키려는 게 아니라 국민개헌안 만들려는 협상이라는 점 잊지 말아야 한다”고 꼬집었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29일 대통령의 개헌안이 여당 개헌안과 다르면 그것이야 말로 당청간의 엇박자라고 했다”면서 “대통령 개헌안과 여당 개헌안이 같다면 그것이야 말로 그 밥에 그 나물이자 카피 개헌안”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민주당은 하루빨리 문재인 대통령의 관제개헌안을 철회시키고 민주당 자체개헌안을 제출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은 장사할 것이 없어서 개헌마저도 정치쇼로 일관하며 국민을 현혹, 호도하는 개헌장사를 하고 있다”고 비난하기도 했다.


김 원내대표는 한국당표 개헌안에 대해선 “국민이 직접 선출하는 대통령이 국가를 대표하되 책임총리를 통해 정책에 대한 국회의 책임성을 강화하자는 게 한국당의 안”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총리가 행정부 수반으로서 국민에 대해 국정을 책임 있게 운영할 수 있게 국회가 헌법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도록 안착 시키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대통령이 총리를 지명하고 임명하게 되면 총리가 국민에 대해 책임을 다하기 보단 대통령의 보좌기능을 넘어서지 못한다”고 꼬집었다.


김 원내대표는 또 “국회와 국민 개헌을 무력화 하는 (문 대통령의) 관제 개헌안을 막기 위해 대통령의 (개헌)발의권을 삭제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전일 한국당 김무성 의원은 “대통령의 개헌 발의권은 유신헌법 때 만든 것이라 이걸 없애야 하는데 문 대통령은 오히려 개헌안을 발의했다”고 지적한 바 있다.


한편, 김 원내대표는 남북 정상회담일이 오는 4월27일로 확정된 것과 관련, “일정이 합의되고 실무적 협의가 구체화된 건 전적으로 환영한다”면서도 “하지만 고위급회담에서 회담의제가 논의되지 않은 점은 자칫 남북회담이 만남자체로 끝나는 것이 아닌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남북 정상회담도 보여주기식 만남이 아니고 구체적인 비핵화논의가 목적이 돼야 할 것”이라며 “남북 정상회담이 성과를 얻어내는 만남이 되길 바라며, 어떠한 정치적 꼼수도 반영돼선 안 된다”라고 역설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