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더불어민주당은 29일 고농도 미세먼지가 올 들어 지금까지 86일 가운데 22일에 걸쳐 전국적으로 234차례나 발생해 마스크 판매량이 급증하고 있자 “마스크 가격 인하, 미세먼지 마스크를 공공재로 하는 것과 마스크에 건강보험을 적용하는 것 등을 적극 검토해야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국회 본청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마스크 살 여력이 부족한 저소득층, 저소득층 가운데서도 미세먼지 민감군에 해당하는 영유아부터 청소년에 대한 우려가 크다”며 “일상이 된 미세먼지 앞에 마스크를 살 여력이 있느냐, 없느냐가 건강 격차를 낳아서는 안 될 것”이라면서 이같은 제안을 했다.


며칠 사이 고농도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자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미세먼지 관련된 게시물은 2500여건에 달하고 ‘미세먼지의 위험 그리고 오염 및 중국에 대한 항의’라는 게시물에는 17만 만 명이 넘어설 정도로 국민적 관심이 높아졌다.


이에 대해 우 원내대표는 “미세먼지 대책 수립을 위해 정부는 물론 국회와 지자체의 긴밀한 공조가 어느 때보다도 필요한 시기”라면서 “정부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공공기관 차량 2부제를 민간으로 확산하는 것을 적극 검토하고, 미세먼지 민감계층 보호를 위해 어린이집, 요양보호시설 등에 대한 공기정화기 보급률도 신속히 높여가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실효적인 미세먼지 저감 대책 마련을 위해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함께 참가하는 범정부 TF를 구성하는 것도 적극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국회도 1급 발암물질인 미세먼지로부터 국민 건강을 지켜내기 위한 노력에 더욱 속도를 내야 한다”며 “환경노동위원회 법안소위에서 미세먼지 관련법 30건에 대한 본격적인 심의를 시작했다. 정부의 보다 적극적인 종합 대책, 미세먼지 특별대책위원회, 민간까지 정부 대책 확대 등 시급한 법률들이 이번 4월 국회에서 통과할 수 있도록 여야가 초당적인 협력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