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바른미래당 통합국면부터 거취를 고민 중인 원희룡 제주지사는 28일 “자유한국당으로는 가지 않는다”고 못 박았다.


원 지사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한국당에 안 간다는 건 현재로써 100%냐’는 질문에 긍정하며 “왜냐하면 지금 정신 못 차렸잖느냐. 정신 한참 못 차렸다”라고 답하며 이같이 말했다.


‘탈당 결정을 너무 오래 끌 수는 없지 않겠느냐’는 질문엔 “꽃도 한 철이다. 시간이 그렇게 무한정 있지 않다라는 건 잘 알고 있다”면서도 “대신 구체적으로 결론이 O냐, X냐. 이게 중요한 게 아니고 제가 정치를 시작해서 지금까지 온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고 또 가장 우선시해서 계속 추구해야 될 게 무엇이고 그 외에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 뭐냐. 이런 부분에 대해서 조금 더 마저 고민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부연했다.


원 지사는 ‘국민의당-바른정당 합당 국면에서 문제 제기’했던 부분과 관련해선 “우선 지방선거에는 이변이 없는 것이다. 야당의 건강한 견제 역량이 작동을 해야 한다”며 “제가 얘기하는 야당의 연대라는 것은 선거에서 특정 후보가 유리한 구도를 만들기 위한 게 아니라 국민들이 걱정하고 국민들이 바라는 국정 운영의 견제축으로써 야당 연대는 국민에 대한 예의이고 기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면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전혀 도외시한 채로 누가 한국당과 바른정당, 국민의당 사이에 상대방을 3등으로 밀어내고 2등을 차지할 것인가. 여기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원 지사는 실제적 탈당여부와 관련해선 “정치가 저 홀몸으로 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가장 가까운 우리 동지들, 보좌진들 함께하는 분들하고 의논들을 해 나가고 있다”며 “거의 모아져가고 있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탈당여부 결정 시기에 대해선 “우선 4.3(제주 희생자 추념일) 70주년은 치러놓고 날을 잡더라도 잡아야 되지 않겠나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원 지사는 같은당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의 면담제안 거절’에 대해선 “오보”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안 위원장이) 지난주에 이미 공개적으로 말씀을 하시고 저한테 연락이 개인적으로 오셨다”며 “저는 제주도에 있고 안철수 위원장은 서울에 있으니까 서로 일정이나 이런 게 조율이 사실 그렇게 간단치가 않아가지고 지금 계속 언제 어떤 모양으로 볼지에 대해서 조율을 하고 있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