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중견조선사 처리 방침을 두고 STX-성동조선해양 노조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최근 정부의 중견조선사 처리 방침을 받아든 STX조선해양과 성동조선해양이 고강도 구조조정을 추진하면서 이들 양사 노동자들의 비명이 높아지고 있다.


양사 각각 ‘조건부 생존’과 ‘기업회생(법정관리) 절차’란 결론을 받아든 가운데, 특히 인력 감축이란 민감한 사안을 두고 노조의 ‘생존권 투쟁’이 거세지고 있다.


STX조선해양 노조, 사실상 ‘무기한’ 총파업


27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STX조선해양은 조건부 생존을 위한 노사확약서 제출 시한이 임박했음에도 노사 갈등은 여전히 깊은 상태다. 성동조선해양의 경우 최근 법정관리를 법원에 신청했지만 노숙투쟁 등 노동자들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먼저 STX조선해양 노조는 지난 26일 오전 8시부터 진해조선소에서 사실상 ‘무기한’ 총파업을 시작했다.


참여 규모는 약 700명 수준으로, 노조 측은 회사가 앞서 밝힌 자구계획 가운데 ‘인력 감축’ 내용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파업을 지속할 것이란 입장을 유지 중이다.


앞서 STX조선해양은 지난 20일 장윤근 대표 명의로 발표한 담화문을 통해 “생산직의 75%(500여 명)에 해당하는 인건비를 줄이는 구조조정”을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사측은 생산직 약 690명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 접수를 받고 있으며, 정부가 제시한 마감 시한이 임박한 만큼 확약서 제출을 위한 노조 측 협조를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노조 측은 사측이 노동자 목소리를 담지 않은 채 정부에 일방적 구조조정안을 제출했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에 따라 노조는 지난 23일 부분 파업을 진행한 데 이어 26일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정부는 STX조선해양이 오는 4월 9일까지 노사확약서 제출을 하지 않을 경우 법정관리에 들어갈 것이란 입장을 내놓은 상태다.


성동조선 노조, 노숙농성 지속…청산 가능성↑


법정관리에 돌입한 성동조선해양에서도 진통이 지속되고 있다.


법원은 성동조선해양 법정관리 절차와 관련 사측이 제출한 자구안과 채권자 의견 등을 종합, 실사를 거쳐 청산 또는 회생을 결정할 방침이다.


성동조선해양 노조는 정부 구조조정 방침에 반발해 지난 20일부터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노숙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총 790명 조합원 중 100여 명씩 돌아가며 집회에 참가하는 형태로, 정부 방침이 철회될 때까지 사실상 무기한 농성에 나선 상태다.


업계는 성동조선해양이 현재 보유 중인 수주잔량이 5척에 불과한 점으로 미뤄 채권단의 신규자금 지원이 어렵다고 보고 법원의 파산선고 가능성에 무게를 싣고 있다.


한편, 정치권 일각에선 정부의 구조조정 방침에 문제를 제기, 이들 노조 움직임에 동참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민중당 경남도당은 최근 성명을 내어 “정부는 산업은행을 앞세워 대량 구조조정을 핵심으로 한 자구안을 강요하고 있다”며 “노동자들의 일방적 희생 강요를 즉각 중단하라”고 정부를 압박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