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더불어민주당은 27일 국민이 삶의 질 개선을 체감할 수 있도록 재정 지출을 확장적으로 운용하겠다는 문재인 정부의 2019년 예산안 밑그림에 대해 “국민을 제일로 생각하고 국민을 위해 재정의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는 입장이 반영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국회 원내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내년도 예산안 편성지침은 ‘사람중심 예산’을 만들기 위한 기초작업이자 준수사항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의장은 “지난 정부의 보수적 재정운용으로 작년도 통합재정수지는 24조원 흑자였고, 세계잉여금은 10년 만에 최대 규모인 11조원을 기록했다”며 “반면, 가계부채는 1450조원을 돌파하고 청년실업률은 9.8%를 기록하는 등 서민 경제지표와는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번에 청년 일자리 대책을 중심으로 4조원 규모의 추경을 편성한 것도 이와 맥을 같이 한다”며 “국가재정을 국민의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하도록 운용해야 하는 이유를 보여 주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재정투자의 4대 핵심 과제로는 청년일자리 확충, 저출산, 고령화 대응, 혁신성장, 안심사회구현, 안보강화를 선정했다”며 “민주당과 정부는 앞으로도 국가재정이 국민의 삶의 질 개선에 적극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정부는 지난 26일 국무회의를 통해 ‘2019년도 예산안 편성지침 및 기금운용계획안 작성 지침’을 의결?확정했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