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국회 국방위원장인 자유한국당 김학용 의원은 20일 한미연합 군사훈련이 내달 1일로 연기 되고 언론 공개 최소화 및 훈련기간 축소를 뜻하는 로우키(low-key) 형태로 진행될 것으로 전망되는 데 대해 “우려가 현실이 됐다”고 개탄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이같이 말한 뒤 “저는 국회 국방위원장으로서 이번 한미연합훈련 축소는 한미동맹과 전 세계 우방국과의 국제공조에 균열을 초래하고 더 나아가 김정은에게 잘못된 신호를 보낸 명백한 ‘전략적 오판’ 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국방부는 북한의 핵무장이란 현실에 아무런 변화가 없는데도 김정은으로부터 ‘이해한다’ 는 지침을 받고서, ‘차 떼고 포 뗀’ 그야말로 알맹이 없는 훈련 축소 소식을 국민에게 전했다”며 “더군다나 규모나 기간면에서 축소가 명백함에도 국방부는 애써 ‘예년과 유사한 수준’ 이라며 국민의 눈과 귀를 속이기에 급급한 모습을 보였다”고 비판했다.


앞서 국방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연습(한미훈련)은 4월 1일부터 시작할 예정”이라며 “예년과 유사한 규모로 진행될 것”이라고 했다.


작년의 경우 독수리 훈련은 3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 키리졸브 훈련은 3월 13일부터 24일까지 실시 된 바 있다. 이에 비춰보면 올해의 경우 독수리 훈련이 한달가량 줄어든 셈이다.


국방부는 “유엔군사령부는 3월 20일부로 북한군에게 연습 일정과 본 연습이 방어적 성격의 연례적 연습임을 통보했다”고 밝혔다. 당초 훈련 내용으로 예상되던 선제타격 등의 공격연습이 배제된 셈이다.


김 위원장은 “김정은이 비핵화 의지를 밝히기까지 그 밑바탕에는 ‘최대의 제재와 압박’ 이 있었다는 점에서 이번 한미연합훈련 축소라는 북한 프렌들리한 결정에 유감을 표명한다”며 “완전한 비핵화 달성을 위해 북한의 변화가 검증될 때까지 보다 긴밀한 한미공조를 통한 제재와 압박 기조를 유지해 줄 것을 거듭 요청한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