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서청원·이우현 등 관여?…법적대응 강력반발 왜?

포스코건설 송도 사옥 포스코E&C 타워.(사진=포스코건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포스코건설이 부영주택에 송도 사옥을 매각하면서 헐값 매각 의혹이 불거졌던 가운데 자유한국당 소속 서청원·이우현 의원 및 입법부의 수장인 정세균 국회의장까지 여기에 개입된 게 아니냐는 의혹이 터져 나왔다. 포스코건설 자회사인 피에스아이비(PSIB)가 2016년 11월 인천 송도에 위치한 포스코E&C 타워를 부영주택에 3000억원에 매각하면서 헐값 매각 논란이 인 바 있는데, 정세균 의장 등 정치권 인사가 매각 과정에 개입된 게 아니냐는 의혹이다.


이러한 의혹에 대해 정세균 의장과 서청원 의원 등은 사실무근이라며 해당 의혹을 제기한 언론사를 상대로 법적대응을 시사하거나 이미 민·형사상 고발조치를 취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스페셜경제>가 정치권 개입 의혹이 불거진 포스코건설 송도 사옥 헐값 매각 논란에 대해 살펴봤다.


헐값 매각?…포스코 “재매입 확약 조약 등 고려”


입법부 수장 개입 의혹‥丁 “지역민원 청취” 반박


포스코건설이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는 피에스아이비(PSIB)는 2016년 11월 7일 포스코건설의 인천 송도 사옥인 포스코E&C 타워를 부영주택에 3000억원에 매각했다고 밝혔다.


포스코E&C 타워는 연면적 14만 8790㎡(약 4만 5009평)에 지하 5층, 지상 39층 규모의 트윈타워로 포스코건설 송도 사옥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포스코건설은 부영주택에 매각한 뒤에도 5년 동안 책임 임차해서 사용키로 함에 따라 서울 등 다른 지역으로의 이전설을 일축했다.


매각 확정에 앞서 PSIB와 부영주택은 2016년 9월 포스코E&C 타워에 대한 조건부 매매계약을 체결했다.


이는 PSIB의 전 최대주주인 테라피앤디(이하 테라) 측이 PSIB 이사들을 상대로 제기한 직무집행정지 가처분 소송 여부에 따라 계약의 효력이 최종 결정된다는 조건이었으며, 10월 20일 PSIB가 가처분 소송에서 승소함에 따라 조건을 충족시키면서 매각을 확정지었다.


헐값 매각 논란이 불거진 이유


문제는 포스코건설이 포스코E&C 타워를 1000억원 이상 비싸게 매각 할 수 있었지만 부영주택에 헐값에 매각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진 것이다.


포스코건설은 송도 사옥을 건립하기 위해 지난 2007년 국제 부동산 관련 기업인 테라와 의기투합했고, 2008년 테라와 포스코건설은 각각 51%, 49%의 지분율로 특수목적법인(SPC)인 PSIB를 설립했다.


PSIB가 2010년 포스코E&C 타워를 완공했고, 최대주주인 테라는 실질적인 경영권을 행사해왔으나 ‘프로젝트파이낸싱(Project Financing-은행 등 금융기관이 SOC 등 특정사업의 사업성과 장래성을 보고 자금을 지원하는 방식)’ 등으로 발생한 채무 3567억원을 갚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던 찰나 PSIB와 부영주택이 포스코E&C 타워의 조건부 매매계약을 체결하기 3개월 전인 2016년 6월, 송도 사옥 시공사이자 PSIB 2대 주주로 채무인수약정을 맺었던 포스코건설은 PSIB의 채무 3567억원을 인수(대위변제)했다.


이에 따라 포스코건설은 PSIB의 지분 100%를 보유하게 됐으며, 5개월 뒤인 11월 대위변제한 금액보다 567억원이 낮은 3000억원에 송도 사옥을 부영주택에 매각했다.


포스코건설은 송도 사옥인 포스코E&C 타워를 부영주택에 매각하면서 운영자금조달이 목적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포스코건설은 2015년 사우디국부펀드(PIF)의 투자로 4000억원대 현금이 유입된바 있으며, 2016년 포스코건설이 공시한 상반기 보고서에 따르면 현금·현금성 자산 및 금융기관예치금은 8872억원(연결재무제표 기준)에 달했다.


이는 송도 사옥을 매각해 운영자금을 조달해야할 만큼의 유동성 위기 상황이 아니었단 얘기다.


아울러 2015년 3월 제이비자산운용주식회사로부터 송도 사옥을 4800억원에 매입하겠다는 매입의향서를 제출받았고, 이후에도 KT AMC 등 4000억원 이상에 송도 사옥 매각을 추진했지만 포스코건설의 방해로 매각이 무산됐다는 게 테라 측의 주장이다.


이에 따라 채무 대위변제 금액보다 567억원이 낮은, 또 매입 의사를 밝힌 다른 회사보다 1000억원 가량 낮은 금액인 3000억원에 송도 사옥을 부영주택에 매각하면서 헐값 매각 의혹이 일고 있는 것이다.


송도 사옥 헐값 매입 의혹에 대해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재매입 확약이라는 게 있는데, 다른 회사들은 포스코건설이 (송도 사옥을)매각하고 난 뒤 얼마 뒤에 재매입을 해야 한다는 등 그런 조항들이 있었다”면서 “다른 회사들은 (송도 사옥 매입 금액으로)4000억~5000억원을 제시하면서 (나중에)포스코건설이 6000억~7000억원에 다시 매입해야 한다는 조항이 붙어있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모든 상황을 판단하고 고려했을 때 당시 부영에 매각 하는 게 가장 적절하다고 판단했다”며 “여러 기준들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 가격만 놓고 보면 부영에 저렴하게 매각한 것은 맞지만, (당시 재매입 확약조항 등)여러 기준들을 고려했을 때 부영을 가장 적절한 매각사로 판단한 것”이라고 항변했다.


정세균 국회의장 개입 의혹


포스코건설은 송도 사옥 매각이 헐값 매각이 아니라고 일축했지만, 사안의 심각성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는데 있다.


송도 사옥 매각에 정치권 인사들이 개입됐다는 의혹이 불거진 것이다.


이를 단독으로 보도한 <시사저널>에 따르면, 입법부의 수장인 정세균 국회의장과 자유한국당 소속인 서청원 의원, 불법 정치자금 및 뇌물수수 혐의로 구속된 이우현 의원 등이 송도 사옥 매각에 관여한 정황이 포착됐다.


시사저널이 지난 19일 공개한 녹취파일에는 포스코건설 송도 사옥에 지분을 갖고 있는 사업가 박모 씨는 2014~2015년 송도 사옥을 높은 가격에 매각하기 위해 정 의장과 서 의원, 이 의원 등에게 부정청탁을 한 듯한 내용이 담겨있다.


박 씨는 2014년 6·4 지방선거를 하루 앞둔 3일 당시 새정치민주연합(현 더불어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장이었던 정 의장과 통화를 했다.


정 의장은 박 씨에게 “(내가)거기(포스코 측)에 ‘이제 지금 좀 더 (더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는지)체크를 해봐라. 그래서 (높은 가격을 받고 팔 수 있는)길이 없겠는지 연구를 해봐라’라고 얘기를 해 놓은 상태”라고 말했다.


이에 박 씨는 정 의장에게 “그러면 그 쪽(포스코 측)에서 역으로 지금 우리한테 인포메이션(정보)을 주면서 ‘어떤 조건이 좋겠다’ 이렇게 얘기 한 번 해주시면 너무 고맙겠다”며 포스코 측이 생각하는 조건을 미리 알려달라고 요청했다.


정 의장은 박 씨에게 송도 사옥 매각과 관련한 포스코 측의 의향, 매각 일정 등을 상세히 알려줬다는 게 시사저널 측의 주장이다.


송도 사옥 매각 당시 포스코건설 사장이었던 황태현 현 경기평택항만공사 사장은 “박 씨가 정 의원(정 의장)의 지역구(서울 종로구) 주민인데, 지역구 유지로서 정 의원과 관계를 맺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정세균·서청원·이우현 의원 등)여러 정치인들이 압력을 행사해 스트레스가 너무 심했고, 나중에는 생명의 위협을 느껴 당시 (포스코건설)보안과장에게 경호 수위를 높여달라고 요청하는 등 정치권의 압박을 거부하면서 사장직을 걸어야만 했다”고 토로했다.


또 박 씨의 부탁을 받고 포스코 측과 송도 사옥 매각을 실질적으로 조율한 것으로 알려진 안원구 전 대구지방국세청장도 “박 씨가 나에게도 정 의장을 거론했다”며 “포스코 측과 송도 사옥 매각을 한 달 정도 논의하다가 정치권이 개입한 것을 알고부터 (나는)빠졌다”고 밝혔다.


지난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의장실에서 열린 국회의장·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정세균 의장이 발언하고 있다.

지역주민 민원일 뿐?…일각선 ‘개인적 민원 청탁’


徐 측, 민형사상 고소‥“朴 사기전과로 이미 구속”


정 의장 측 “사실무근…법적대응 할 것”


포스코건설 사옥 매각 개입설에 대해 정 의장 측은 사실무근이라며 법적대응을 예고했다.


정 의장 측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박 씨는 정 의장 지역구민으로 송도 사옥에 지분을 가지고 있던 것 같은데, (송도 사옥을)보다 비싼 값에 팔수 있는데 좀 알아봐달라는 지역 민원이 제기돼 그래서 알아본 걸 전달한 것”이라며 시사저널 보도를 정면으로 반박했다.


이 관계자는 “정 의장은 단순히 매각 주체를 알아보는 등의 차원이었다. (박 씨가)더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다는 방안이 있다고 하니, (포스코에)한번 연구해 보라는 의견을 전달한 게 전부고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라며 “일단 (시사저널)기사에 대해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으로 민·형사상 법적대응을 한다는 방침”이라고 밝혔다.


‘사업가 박 씨 개인에 대해서는 법적대응을 안하는 것이냐?’는 물음에, 이 관계자는 “박 씨가 정 의장에게 어떻게 한 것이 없기에 일단 기사에 대해서만 법적대응을 한다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와 관련해 익명을 요구한 정치권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보통 국회의원들은 지역구 민원을 많이 받는다”며 “그래서 국회는 민원창구로 통하는데, 정 의장 측이 지역민원이라고 해명한 것도 이 때문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면서도 “다만, (포스코건설 송도 사옥 건은)어찌 보면 지역 민원이라기보다 (박 씨)개인적인 민원으로도 볼 여지가 있다”며 “포스코의 불합리한 갑질로 억울하다는 식의 민원이 아니라 (송도 사옥 지분을 갖고 있는 박 씨가)더 높은 가격에 팔 수 있게끔 국회의원을 압박 통로로 활용했다는 의심이 짙어 보인다”라며 청탁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서청원·이우현까지…전방위적인 포스코 압박?


포스코건설 송도 사옥 매각과 관련해 박 씨는 정 의장 뿐 아니라 2014년 6·4 지방선거 당시 박 씨의 자금으로 이우현 당시 새누리당 경기도당 공천관리 심사위원에게 억대의 공천헌금을 제공한 조모 씨하고도 통화를 했다.


조 씨는 박 씨와의 통화에서 친박 맏형인 서청원 의원과 이우현 의원을 거론하며, 황태현 당시 포스코건설 사장을 압박할 시나리오를 들려줬다.


조 씨는 “서 대표(서청원 의원)실에 보좌관이 하나 있어요, ○○○이라고. ○ 보좌관하고 이우현하고 양쪽에서 서 대표한테 보고가 들어가면, 서 대표가 움직인다니까요. 서 대표 쿼트(quote, 인용)를 따려고 이우현이를 넣은 거지. 이우현이가 황 사장(황태현 당시 사장)한테 가서 뭔 얘기를 하겠어. 서 대표 쿼트를 따가지고 ‘서 대표가 이렇게 하랍니다’ 하면 (황태현 사장이)움직일 수밖에 없는 거죠. 오야붕은 한마디만 해 주면, 그 쿼트를 받아가지고 일처리를 하는 거죠”라고 말했다.


이우현 의원도 박 씨에게 “(권오준 포스코 회장하고)지금 막 식사하고 1시 반에 헤어져 가지고, 대표님(서청원 의원)하고 같이 셋이서. 대표님이 뼈 있게 한마디 하시고, 나머진 제가 나오면서 추가로 더 좀 했고요. 대표님이 또 ‘피해가 안 가고 억울하지 않게 잘 끝냈으면 좋겠다’는 걸 말씀했어요. ‘(권오준 회장이)명심하겠습니다’ 그러고 가셨으니까. 회장님(권 회장)이 ‘(박씨와)한번 같이 만나서 의논하겠다’고. ‘빠른 시일 안에 좀 해라’ 그랬더니 ‘(권 회장이)잘 알겠다’고 그랬어요. 앞으로 자기(권 회장)가 많은 부탁을 좀 드리겠다고 그러고 헤어졌어요”라며 자신과 서 의원, 권오준 회장 셋이 식사하는 자리에서 송도 사옥 매각 문제를 논의했다고 전했다.


이는 박 씨가 당시 포스코건설 송도 사옥 매각 문제와 관련해 권력의 한 축이었던 친박 실세들을 이용하는 등 전방위적으로 포스코를 압박했던 것으로 보이는 대목이다.


2016년 12월 9일 새누리당 서청원-이우현 의원이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 투표를 마치고 본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사업가 朴 씨, 사기전과로 서울구치소에 수감돼”


시사저널이 입수한 녹취록에 서청원 의원이 거론된데 대해, 서 의원 측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억울하다. 서 의원은 박 씨는 물론 포스코 송도 사옥 매각과 전혀 관련이 없다는 게 공식입장”이라며 “해당 보도에 대해 이미 민형사상의 법적조치를 취해 놓은 상태”라고 밝혔다.


서 의원실 관계자는 “실제로 서 의원과 박 씨가 개인적으로 통화하거나 그런 것은 전혀 없다”며 “저희는 서울중앙지검에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등으로 해당 언론사를 고소를 한 상태”라고 강조했다.


고소 시점에 대해서는 “(지난 1월 29일자 시사저널 <포스코 송도 사옥 세울 땐 ‘MB’, 팔 땐 ‘친박’ 개입 의혹>에 대한)보도가 나간 직후”라며 “서울서부지법을 통해서는 민사소송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우현 의원과 서청원 의원이 친하긴 하지만 이우현 의원의 통화나 다른 분들의 통화에 서 의원이 거론되고 있는 것이지, 실질적으로 서 의원이 직접 개입한 것은 없다”고 일축했다.


박 씨 개인에 대한 법적대응을 묻는 질문에는 “고소장에 박 씨와 조 씨 등도 같이 수사해달라고 적시했는데, (시사저널을)고소하는 과정에서 알아보니까 박 씨는 이미 사기전과로 구속된 것으로 나오더라”라고 말했다.


박 씨가 구속된 것이 사실이냐는 거듭된 질문에 이 관계자는 “저희가 알고 있기로 (시사저널을 고소할 당시)박 씨는 이미 사기전과로 서울구치소에 수감돼 있는 걸로 들었다”고 밝혔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