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3일 청와대 충무실에서 열린 국민헌법자문특위 초청 오찬에서 정해구 위원장으로부터 자문안을 전달 받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자유한국당이 헌법 개정에 확고한 의사를 표명한다면 개헌에 대한 국민 투표 시기를 6월 이후로 연기하는데 협력할 수 있다’고 밝힌데 대해, 자유한국당 신보라 원내대변인은 16일 “심상정 전 대표의 개헌 관련 입장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신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 같은 환영의 입장을 내비치며 “이제 정의당을 포함한 야3당과 문희상 의원, 유인태 전 의원 등 더불어민주당 일부 의원들까지 입을 모아 대통령 개헌안 발의를 반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신 원내대변인은 “그런데도 청와대가 개헌안 발의를 강행한다면 그야말로 제왕적 대통령의 제왕권력을 휘두르는 셈”이라며 “청와대는 이쯤에서 개헌 무력화 시도를 그만두고 국회의 개헌 합의 과정을 지켜봐주길 바란다”고 꼬집었다.


민주당을 향해서는 “민주당도 대통령 입맛에 맞추기 위해 지방선거를 개헌 시한에 맞추려는 억지를 그만부리고 진정 국가와 국민을 위한 개헌안과 개헌 시점 협상에 전향적으로 임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앞서 김성태 원내대표가 책임총리제를 통한 분권형 대통령제 개헌을 천명한데 대해서는 “한국당은 김 원내대표가 오늘 밝힌바와 같이 ‘분권대통령·책임총리제’를 통해 ‘제왕적 대통령제’를 종식시키기 위한 개헌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확실히 밝힌다”며 “앞으로 국회에서 뜻을 모아 권력구조, 권력기관, 선거구제 개편을 포함한 개헌안과 개헌투표 일정에 적극적으로 합의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리고 국회의 특권은 내려놓고 국민 대표성을 강화하는 방안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도 했다.


아울러 신 원내대변인은 “헌법 개정 및 정치개혁특별위원회 활동시한인 6월 안에 충분한 국민적 의견을 반영한 개헌안을 마련하고, 6월 국회에 개헌안을 발의해 헌법절차에 따라 국회 의결과 국민투표를 진행하는 개헌 로드맵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청와대와 민주당은 지방선거용 억지개헌을 중단하고, 국회에서 개헌 논의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