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황병준 기자]삼성SDI와 포스코가 세계 최대 리튬 생산국인 칠레의 리튬프로젝트 최종사업자로 선정됐다.


‘포스코-삼성SDI 컨소시엄’은 지난 9일(한국시각 10일)칠레 생산진흥청(CORFO)으로부터 자국내 리튬을 원료로 현지에서 양극재를 생산하는 리튬프로젝트 최종 사업자 선정을 통보받았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리튬프로젝트 최종사업자에 선정되면서 경쟁사보다 싼값에 리튬을 공급받을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됐다.


칠레 생산진흥청은 지난해 5월부터 리튬 후방산업 확대와 자국산업 육성을 위해 양극재 사업자 선정 입찰을 진행했으며, 우리나라를 비롯해 칠레·미국·캐나다·중국·러시아·벨기에 등 총 7개국 12개 기업들이 입찰에 참여했다.


포스코-삼성SDI 컨소시엄이 최종 사업자로 선정됨에 따라 575억원을 투자해 칠레 북부에 위치한 메히요네스시에 양극재 생산 합작법인을 설립하게 된다.


컨소시엄은 2021년 하반기부터 연간 3200t 규모의 전기차용 고용량 양극재를 생산할 계획이다.


포스코는 지난 1월 중국 화유코발트와의 양극재 및 전구체 생산공장 합작 계약으로 중국시장에 본격 진출한 데 이어 남미시장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하면서 글로벌 양극재 생산업체로 위상을 높이게 됐다. 삼성SDI 역시 양극재를 장기간 안정적으로 공급받게 됨에 따라 배터리 원료수급 경쟁력을 강화하게 됐다.


최근 세계 각국의 친환경 정책이 강화됨에 따라 전기차와 산업용 에너지저장장치(ESS), IT용 대용량 배터리 등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리튬이온전지의 필수 소재인 양극재 시장도 급성장하고 있다.


2016년 21만t이던 양극재 시장은 2020년 86만t까지 4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