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인천공항공사가 롯데면세점이 반납을 결정한 인천공항 제1터미널(T1) 면세점 입찰 공고를 빠르면 이달 안에 진행한다. 앞서 지난달 13일 롯데면세점이 면세점 임대료를 놓고 인천공항공사와의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T1 일부 사업권 반납을 결정했다. 이에 따라서 인천공항공사 측은 후속사업자를 구해야하는 상황에 놓였다.


7일 인천공항공사 측은 “후속사업자를 어떻게 선정할 지, 입찰 일정은 어떻게 진행할지 보고한 후 모든 준비 절차가 마무리되면 입찰을 진행할 것”이라며 “7월 전까지 사업자 선정 및 영업 준비를 마쳐야 하기 때문에 입찰 공고를 빨리할 필요가 있다. 이달 안에 마무리 하는 것이 좋다고 본다”고 밝혔다.


공항공사 측은 롯데면세점이 T1 일부 사업권을 반납하게 된 데이는 과도한 투찰이 향을 미쳤다고 판단했다. 지난 2015년 면세사업자 선정 당시 롯데면세점이 입찰에 성공하기 위해서 과도한 임대료를 적어내면서 영업을 지속하는 것이 불가능해졌다는 것이다.


롯데면세점 측의 입장은 이와 다르다. 지난 2015년 면세사업권 입찰 당시 중국인 관광객 매출이 매년 50%씩 이상 신장하는 등 높은 성장세에 맞춰 임대료를 산정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지난해 3월부터 사드 배치 이후 불거진 중국의 경제적 보복으로 인해서 중국인 단체 관광객 방한이 금지됐고 이로 인해서 매출 타격이 심각했다는 입장이다.


이렇게 양측간의 입장이 극명하게 갈리면서 지난해 9월부터 해오던 임대료 협상이 완전히 틀어져버렸고, 롯데면세점이 사업권을 포기하는 것으로 일단락됐다.


때문에 업계의 가장 큰 관심은 롯데면세점이 임대료 산정 방식을 두고 사업권까지 포기한 마당에서 인천공항공사가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임대료 산정 방식을 채택할 지다.


인천공항공사는 고정적으로 임대료를 지급하는 ‘최소보장액 방식’과 매출과 연동되는 ‘영업요율 방식’ 둘 중 하나를 선택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입찰에 관심이 있는 대부분의 사업자들은 공통적으로 ‘영업요율 방식’의 임대료 산정을 선호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관련해 업계 한 관계자는 “최소보장액 방식의 경우 사드 보복 등 경제적 위기가 발생햇을 때 그 피해가 오롯이 업체의 몫이 된다”며 “인천공항공사가 영업요율 방식을 선택해야지 많은 사업자들이 몰릴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