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민주평화당은 5일 공동교섭단체 구성 추진과 관련, 정의당에 이를 공식 제안했다. 정의당은 이를 접수해 익일인 6일 오전 9시 의원총회에서 논의를 시작하기로 했다


평화당 이용주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도서관에서 진행된 ‘6·13 지방선거 필승을 위한 국회의원·핵심당직자 워크숍’을 마치고 기자들을 만나 “민주평화당은 오전 최고위원 연석회의를 통해 정의당과 공동교섭단체를 당차원에서 추진키로 결정했다. 정의당에 오늘 중으로 공식 제안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 원내수석은 “논의 과정서 일부 이견이 있었다”면서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고 말했다.


이후 이날 3시 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가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실을 방문해 이같은 입장을 전달했다.


노 원내대표는 “평화당의 공식 제안을 오늘 정중히 접수했다. 정의당에서는 낼 아침 아홉시 의총에서 논의를 시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원내수석은 당 정체성 변동 문제에 대해선 “공동교섭단체 구성은 국회 의사결정 과정에 대한 문제다. 각 당 정책 문제는 전혀 배제돼 있다”면서 “공동교섭단체 구성에 있어 각 당이 자기 정책을 양보하거나 폐기할 부분은 전혀 없다”고 주장했다.


이 원내수석은 “정당 활동은 원내교섭단체 구성에 영향을 받지 않고 정의당은 정의당 자체로 해 나가고 평화당도 평화당대로 해 나갈 것”이라며 “원 구성 협상, 상임위 배분에 국한된 것이지 구체적 입법에 대해 표결을 강제하는 건 해당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그는 오는 6·13 지방선거 선거연대에 대해선 “공동교섭단체는 국회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것일 뿐”이라고 일단 선을 그었다.


그는 “구성된다고 해서 정책연대, 선거연대를 하는 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다만 그러면서도 “공동교섭단체 구성이 무산된다 하더라도 정책연대, 선거연대는 가능하다”고 여지를 차단하지는 않았다.


한편 정의당 외에 국민의당 분당사태에서 무소속으로 남은 이용호·손금주 의원도 공동교섭단체에 참여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