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동 주요의제, 대북 특사?중재외교 등 외교현안 논의할 듯


[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청와대가 다음 주 중반 집권여당 더불어민주당과 제1야당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여야 5당 대표와의 회동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진다. 이에 지난해 7월과 9월 두 차례 있었던 회동과 신년 인사회 참석을 거절했었던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의 참석 여부가 주목된다.


회동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포스트 평창 구상의 실현을 위해 본격적으로 진행하는 중재외교에 대해 상세한 설명을 할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지난 1일 미국 트럼프 대통령과의 정상통화에서 “대북 특사를 조만간 파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때문에 남북정상회담을 매개체로 북미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한 대북 특사 파견 계획과 특사로 왔던 북한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과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등 고위급 대표단 방남 결과를 전달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한국산 철강에 대한 고율의 관세부과 예고까지 한 미국발 통상압력과 한국GM 사태에 대한 정부의 대응 방침 등 외교?안보에 대한 논의가 집중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6월 지방선거와 개헌 국민투표 동시 실시'를 공약으로 내세웠던 문 대통령은 이에 대해서도 협조를 구할 것으로 관측된다.


하지만 지난해 7월과 9월 "들러리하러 가지 않겠다", "일대일로 만나자" 등의 이유로 두 차례 회동을 거절한 홍 대표가 이번에도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면서 여야 5당 대표 회동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홍 대표는 확대 당직자회의에서 ▶안보에 국한된 의제 ▶실질적인 논의 보장 ▶초청대상은 원내교섭단체 당 대표 ▶대통령의 일방적 통보형식 불가 등 회동 참여를 위한 4가지 전제조건을 전달, 조건부 참여 입장을 청와대에 전달했다고 한다.


앞서 홍 대표는 지난해 10월 27일 문 대통령에게 '안보 영수회담'을 제의한 바 있다.


당시 방미 중인 홍 대표는 북핵 대응 방안에 대해 대통령과 논의하고 싶다며 영수회담을 제의했지만 한미정상회담과 동남아 순방 준비로 거절한 바 있다.


이처럼 홍 대표는 안보 관련 이슈과 언론 노출을 통해 안보정당이라는 당 명맥을 유지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만약 청와대가 홍 대표의 제안을 받아들인다면 민주당과 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3당 회동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