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 16일 밤 중국 국빈방문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이 부인 김정숙 여사와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해 전용기에서 영접인사들에게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미국 상무부가 우리나라의 대미 철강 수출에 대해 53%의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게 제안하는 등 미국이 주요 우방국 가운데 한국을 상대로 무역 제재 조치에 나선 것과 관련해, 자유한국당은 19일 “미국의 거센 통상압력의 원인은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라고 직격했다.


김성원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미국의 통상압력이 거제지고 있다”며 이와 같이 밝혔다.


김 원내대변인은 “(미국이)▶한미 FTA(자유무역협정) 재협상 ▶한국 기계부품 최대 45% 관세 부과 ▶세탁기 등에 대한 세이프가드(긴급 수입 제한 조치) 발동 ▶TV에 대한 보복관세 예고 ▶반도체와 자동차 등 대미 수출품에 대한 제재 검토 ▶한국 GM 철수 문제에 이어 이번엔 철강 관세 폭탄을 예고했다”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이어 “특히 철강 제재는 독일과 캐나다, 일본 등 미국의 주요 12개 우방국 가운데 우리나라만 포함됐다”며 “심각한 상황인데, 더 큰 일은 정부와 여당이 미국의 정확한 의도와 이유를 파악하지 못한 채 허둥지둥 대는 모양새라는 점”이라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친북, 친중으로 치우친 대한민국의 쏠림 외교가 낳은 나비효과인 것을 국민 누구나 다 알고 있는데, 정부와 여당이 애써 외면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스럽다”며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꼬집었다.


나아가 “최근 글로벌 경기가 살아나면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들의 고용 상황이 (2008년 글로벌)금융위기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고 있지만 유독 한국만 나빠지고 있다”면서 “최저임금, 부동산 문제 등 실물경제가 악화일로에 있는데, 대외 경제 환경까지 최악으로 간다면 대한민국 경제는 파탄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어 “이런 국가적 난제가 가득한 상황에서 정부와 여당이 대통령 전용기 도입을 운운하고, 국가대표 어머니도 못 들어간 통제구역에서 특혜 응원을 펼치는 등 국민 눈살을 찌푸리는 일을 반복하고 있다”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 “정치 잘하고 경제 살리면 국민들께서 (이 같은 일을)이해하실 수 있다”면서도 “그러나 정부와 여당이 지금처럼 나라를 곤경에 빠뜨려 놓고 위세나 부린다면 국민적 반발에 직면할 것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