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지혜 기자]법정최고금리를 인하하고, 자영업자의 카드수수료를 경감하는 등 정부는 서민경제를 보호하기 위해 금융정책을 내놓고 있다.


다중채무자 대출액이 매년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GDP대비 가계부채가 가파르게 치솟자 정부가 새로운 금융정책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여러 건의 채무, 고금리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 사람들은 여전히 증가하고 있으며 한정적인 소득과 고정적인 지출, 거기에 더해 기대출의 높은 금리에 따라 채무변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들이 많다.


따라서 이번 고금리 대환 ‘안전망 대출’ 정책이 얼마만큼 효과가 있을지는 꾸준히 지켜봐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금융컨설팅 회사 ‘케이탑론’ 대표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은행권의 저금리대출은 상대적으로 대출자격조건이 까다롭기 때문에 서민이나 취약계층이 이용하기엔 어려운 것이 사실”이라며 “하지만 기존에 출시된 정부지원 서민대출 등을 잘 활용한다면 상대적으로 낮은 저금리대출 또는 중금리대출의 이용이 가능하니 효율적인 변제를 위해 채무통합, 대환대출을 살펴보고 부채통합을 통해 금리절감과 안정적인 이자납입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본인이 가진 모든 기대출의 금융사를 인지하고 현재 금액과 이자납입액을 파악하여 남아있는 금액을 정확히 파악한 후 채무통합으로 관리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카드론대환대출, 저축은행대환대출, 대부업대환대출 등에 관한 사항은 해당 업체 홈페이지를 통해 알 수 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