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민주평화당은 지난 14일 한국 GM의 군산공장 폐쇄 결정과 관련 정부를 향해 "군산시 특별고용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진상조사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민평당 최경환 대변인은 이날 이같은 제목의 논평을 냈다.


최 대변인은 "한국GM이 군산공장 폐쇄를 결정했다. 협력업체 직원을 포함해 약 1만2천여명의 직원이 일자리를 잃을 위기에 처해 있다"며 "군산경제의 두 축이었던 현대중공업 조선소 폐쇄에 이어 GM 군산 공장마저 폐쇄된다면 군산은 물론 전북지역 경제가 파탄에 이를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GM은 정부로부터 막대한 직·간접적 지원을 받았음에도 전북경제와 군산시민을 볼모로 잡고 있다"며 "2013년 GM의 호주 및 유럽시장 철수 발표 당시에도 한국시장 철수에 대한 지역여론과 정치권의 우려가 지속돼왔다. 그러나 정부와 산업은행은 수수방관으로 일관, 현재의 결과를 초래했다"고 꼬집었다.


최 대변인은 "전북경제의 재앙적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범정부차원의 대책 마련은 물론 과거 GM의 해외 구조조정 사례를 반면교사 삼아 ‘먹튀’ 다국적기업에 대한 강력한 제재 및 재발방지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그는 그러면서 "일자리 정부를 표방하는 문재인 정부는 고용정책기본법상 군산을 특별고용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진상조사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전했다.


최 대변인은 이어 "민주평화당은 ‘GM 군산공장 폐쇄 특별대책위’를 구성해 국회차원의 지원을 위해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