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전 정부 부패에 대한 높은 국민 반감과 엄중한 심판 속에서 출범 잊지않길”

[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이전 정부와 확연히 차별된 반부패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공공기관의 청렴도 조사를 민간기업으로까지 확대할 것으로 전망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공공기관에서 실시한 청렴도 평가 조사를 민간기업까지 확대하도록 지시했다.


청와대 김의겸 대변인은 이날 제7회 국무회의를 주재한 문 대통령이 국민권익위원회의 ‘2017년 반부패 관련 평가결과 종합분석’ 보고 받고 “민간 기업까지 청렴도 조사를 평가해보는 일을 검토해 달라”고 주문했다고 전했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이날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전 정부 부패에 대한 높은 국민 반감과 엄중한 심판 속에서 출범했다는 것을 한시라도 잊지 말자”며 “공공기관의 청렴도에서 획기적 진전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권익위 ‘2017년 반부패 관련 평가결과 종합분석’ 조사 결과에 대해 “공공기관의 청렴도 수준이 전반적으로 상승해 다행”이라며 “새 정부 출범 이후 채용비리 전수조사 등 반부패 근절 노력으로 공직사회의 청렴 문화가 정상궤도를 찾아가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청렴도를 조사한 국제기구들의 순위발표를 보면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민간, 나아가 기업까지 포함한다”며 “이 조사가 해마다 거듭된다면 민간 기업 분야의 청렴도 추세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민간기업의 청렴도 평가 추진 의지를 보였다.


민족의 명절 설에 대해서는 “행복해야 할 명절에 사건사고로 불행한 일이 생기지 않도록 교통, 식품위생, 재난대비, 응급의료 등 모든 안전 분야에 걸쳐 꼼꼼하게 점검하고 대비할 것”을 요구했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