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동열 의원, “농어촌 인구 급감하는데 선거구 통합 시 1개 군에서 1명 도의원도 선출 못해”

[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염동열 의원은 행정안전부에서 제시한 선거구 획정안 중 영월 선거구가 통합·축소되는 방안을 막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염 의원은 3개 군의 광역의원 선거구가 각각 하나씩으로 통합·축소되는 방안에 대해 행정안전부 및 정치개혁특위 위원장과 간사를 끈질기게 설득하는 노력을 통해 철회시킨 바 있다.


현재 정치개혁특위가 검토하고 있는 나머지 2개 안중 어느 것으로 결정되든 1개 도의원 선거구가 통합되는 안이다.


염 의원도 정개특위에서 검토되고 있는 상황이 결코 넉넉하지 않다는 것을 인지하고 정치개혁특위 위원장과 여야 3당 간사를 만나 농촌지역 도의원선거구 통합 반대의견을 계속해서 전달하고 있다.


염 의원은 “도시의 인구는 증가하고 농어촌의 인구는 급감하는데 계속해서 인구 수만을 기준으로 획일적으로 도의원 선거구를 통합한다면 1개 군에서 1명의 도의원도 선출하지 못하는 경우까지도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공직선거법에서 도의원 정수를 시·군 수의 2배로 두도록 한 취지는 지방자치를 통해 지역균형발전을 이룩하고 농어촌지역의 주민대표성을 최소한으로 보장하기 위한 것”임을 강조했다.


염 의원은 “그렇지 않아도 농어촌지역의 인구 축소로 경제가 침체되고 있는데, 지역발전에 앞장서야 할 도의원마저 줄어든다면 주민의 침체 극복 의지마저 꺾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염 의원은 “평창동계올림픽을 통해 모처럼 마련된 지역주민의 자긍심 및 성장의 불씨가 꺼지지 않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며, “지방분권시대에 농어촌지역의 지방자치가 후퇴하지 않도록 정치권이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