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성동조선해양과 STX조선해양에 대한 청산 여부를 내달 중 결론 낼 것으로 보인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국내 대표적 중견조선사로 꼽힌 성동조선해양과 STX조선해양에 대한 정부 실사가 이달 내 마무리될 방침인 가운데, 이들 기업의 생사 여부는 내달 판가름 날 것으로 보인다.


이달 내 성동-STX조선해양 ‘민간 컨설팅’ 분석 완료


지난 회계법인 실사 결과 존속가치보다 청산가치가 더 높게 평가된 반면, 이들 구성원은 물론 지역사회의 반발이 여전히 거센 상태라 정부 고심은 깊어지고 있다.


9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그간 두 조선사에 대해 청산하는 쪽에서 최근 다시 회생 방침으로 가닥을 잡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달 중 정부 실사를 완료할 전망이다.


이 같은 정부의 회생 선회는 지난해 말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금융 논리로만 결정하지 않고 산업 측면의 영향을 보겠다”는 말이 계기가 됐다는 분석이다.


이어 올 초 문재인 대통령이 대우조선해양 조선소를 방문한 점도 조선업 전반에 대한 회복 의지를 강조, 결국 중견 조선사 회생에 현 정부가 방점을 찍은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12월 8일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통해 두 조선사 퇴출을 일단 보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는 당초 EY한영회계법인이 지난해 11월 작성한 1차 컨설팅 보고서 결과 성동조선의 경우 ‘청산가치가 존속가치의 약 3배’란 내용이 공개된 이후였다.


두 조선사 회생 전망 속 청산 우려 ‘공존’


현재 정부는 향후 조선업 전망과 두 조선사의 구조조정 방식 등에 대한 분석을 삼정KPMG 회계법인에 의뢰한 상태다. 지난달 23일 삼정KPMG는 현장 실사를 마쳤고 현재 정부에 최종 보고서 제출을 위한 마무리 작업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노동계는 정부에 ‘인력 감축 없는’ 구조조정을 요구하고 있다. 조선업이 아직 사양산업이 아니며 산업 전반적인 생태계를 유지·발전시키기 위해선 인력 감축만이 능사는 아니란 것이다.


한편, 정부는 두 조선소에 대한 민간 컨설팅 결과가 이달 내 나오면 이를 근거로 청산과 존속 여부 등을 최종 결정하겠다는 입장인 가운데, 일각에선 지난해 11월 청산 쪽에 무게를 둔 한영 회계법인의 실사 결과에 대해 정부가 무시하지 못할 것이란 의견도 나온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