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9월 21일(현지시각)문재인 대통령이 21일 미국 뉴욕 롯데 팰리스 호텔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더불어민주당은 지난 8일 당 정책조정회의를 ‘성 평등 정책조정회의’로 명명하고 성폭력 피해 고발 캠페인인 ‘미투(#MeToo·나도 당했다)’ 운동을 응원한다고 밝혔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오늘 회의는 서지현 검사의 용기 있는 고백으로 확산되는 미투 운동을 성원하기 위해 성 평등 정책조정회의로 진행된다”며 “들불처럼 번지는 미투 운동 지지와 응원을 위해 오늘부터 미투 운동지지 SNS 릴레이 캠페인을 시작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지난해 9월 문재인 대통령의 미국 뉴욕 순방 당시 벌어졌던 청와대 파견 공무원의 현지 인턴 성회롱 사건에 대해서는 입을 닫았다.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청와대 성회롱 사건을 묻는 기자들에게 “징계까지 다해서 종결 처리한 것 아니냐”고 말했고, 박완주 수석대변인도 “청와대에서 깔끔하게 조치했기 때문에 당에서는 할 말이 없다”고 했다.


이런 가운데 당시 성희롱 사건으로 청와대에 파견된 공무원뿐만 아니라 청와대 경호실 직원 10여명도 함께 징계를 받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시크릿 오브 코리아 안치용 편집인은 미주 한인 언론 <선데이저널> 8일자(현지시각) 보도를 통해 이와 같이 주장했다.


안치용 편집인에 따르면, 해당 성희롱 사건은 지난해 9월 문 대통령의 미국 뉴욕 방문 마지막 날이었던 21일 밤에 발생했다고 한다.


당시 문 대통령은 유엔총회 기조연설 등을 위해 미국 뉴욕을 순방 중이었고, 문 대통령이 모든 일정을 마치고 존 에프 케네디 국제공항(JFK)에서 전용기편으로 한국으로 출발한 그날 밤 회식자리에서 성희롱이 벌어진 것이다.


성희롱 사건의 전말은 이렇다.


문 대통령을 근접 경호하는 경호실 본진과 달리 사전에 뉴욕에 파견돼 미국 측과 경호협의와 숙박시설 및 행사장 사전답사, 동선체크, 통신망 구축 등을 담당하는 청와대 경호실 선발대 10여명과 외교부 인턴 등 20여명은 문 대통령이 미국 순방 일정을 마치고 한국으로 출발한 것을 확인하고 뉴욕 맨해튼 코리아타운에 있는 한 식당에 모여 회식 성격의 저녁식사를 했다.


회식자리에는 경호실에 파견돼 통신 업무를 담당했던 국방부 소속 공무원도 함께 했다.


해당 공무원은 한 여성 인턴에게 성희롱으로 느낄 수 있는 농담을 건넸고, 가벼운 신체 접촉을 시도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국방부 소속으로 청와대에 파견된 공무원으로부터 성희롱을 당한 여성 인턴은 유럽에서 유학중인 대학생으로 자비로 뉴욕 왕복 항공편까지 부담하며 대통령 방미행사 요원에 자원했다는 게 안치용 편집인의 설명이다.


회식이 끝난 뒤에는 해당 공무원이 자신의 아내에게 줄 선물을 사고 싶다며 여성 인턴에게 백화점으로 데려다 달라고 요청했고, 공무원과 인턴이 함께 백화점에 가기 위해 맨해튼 거리를 걸어가는 과정에서 차량이 지나가자 전혀 위협적인 상황이 아님에도 국방부 공무원은 차가 여성 인턴을 덮칠 것 같다는 핑계를 대며 어깨를 잡고 자신 쪽으로 끌어당겼다고 한다.


이미 회식장소에서 성희롱성 농담으로 불쾌감을 느낀 여성 인턴은 국방부 공무원에게 즉각 항의한 뒤 자리를 피해 인턴 담당 외교부 직원에게 이 사실을 알렸다.


경호실 선발대도 여성 인턴이 항의했다는 소식을 듣고 자체적으로 수습에 나섰으나, 이미 자체수습하기엔 힘들다고 판단해 경호실 본부에 보고했다.


즉각 진상조사에 나선 청와대 경호실은 이날 회식에 참석한 경호실 선발대 전원을 징계했다. 성희롱 사건을 즉각 보고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수습하려 했고, 회식 자리에서도 국방부 공무원을 제지하지 않았다며 재발 방지 차원에서 전원 징계한 것이다.


당초 해당 성회롱 사건이 뒤늦게 불거지자, 일각에서는 이를 두고 박근혜 정부 때 발생한 윤창중 전 대변인 성추행 사건을 의식해 청와대가 일부러 사건을 조용히 처리한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제기됐다.


이에 청와대는 사건 특성상 피해자와 피해자 가족에 대한 2차 피해가 우려됨은 물론 피해자가 프라이버시 침해를 원치 않았기 때문에 사건에 대한 브리핑을 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해당 공무원은 3개월 정직이라는 중징계 처분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다만, 경호실 선발대 10여명에 대한 징계사실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한편, 선데이저널의 이 같은 보도에 청와대는 현재 사실 확인중에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