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7일 연합뉴스 대주주인 ‘뉴스통신진흥회’ 5기 이사진을 임명한 가운데, 박노황 연합뉴스 사장에 대한 사퇴 요구는 여전한 상태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지난 7일 문재인 대통령이 연합뉴스의 대주주인 ‘뉴스통신진흥회’(이하 진흥회) 5기 이사진을 임명한 가운데, 박노황 연합뉴스 사장에 대한 사퇴 요구는 여전히 높은 상태다.


언론노조, “새 이사회 첫 업무는 박 사장 해임안 의결”


진흥회는 연합뉴스의 대주주 자격으로 사장 추천을 비롯, 경영 전반에 대한 관리·감독권을 가진다.


8일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성명을 내고 “박노황 해임이 연합뉴스 바로세우기의 첫 책무”라고 주장했다.


그간 언론노조 연합뉴스지부는 박 사장을 재임 기간 연합뉴스의 독립성과 신뢰성을 침해한 ‘적폐인사’로 규정, 줄기차게 사퇴를 요구해왔다.


지부는 전날 성명에서도 “진흥회 5기 이사회는 지난 3년 간 국가기간뉴스통신사 연합뉴스의 보도 공정성과 신뢰도를 추락시킨 박 사장에 대한 해임안을 즉각 의결하라”고 촉구했다.


언론노조 측은 “전국언론노동조합 연합뉴스지부가 지난해 초부터 적폐 청산 등 연합뉴스 바로세우기 투쟁에 나섰지만 적폐 인사들은 여전히 자리를 지키고 있다”며 “박노황 사장 역시 지난 3년 간 연합뉴스의 공정 보도 시스템을 망친 장본인임에도 아직도 사장 자리에서 물러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박 사장은 지난 2015년 3월 취임해 내달이면 3년 임기를 마친다. 이처럼 박 사장 해임을 위한 시일이 촉박하다는 이유로 새 이사회 절차가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는 게 이들 주장이다.


진흥회, 사장 추천권…“공개적 검증 이뤄져야”


언론노조는 “연합뉴스 정상화의 길에 적폐 인사 퇴진은 한시도 지체할 수 없는 선결 조건”이라며 “그러므로 새 이사진은 가장 먼저 박 사장에 대한 해임안을 의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진흥회 이사진은 연합뉴스 공정성 회복을 위해 어느 때보다 엄정하고 투명한 절차로 새로운 사장 선임 절차에 나서야 한다”면서 “새 사장 선출에 필요한 요건으로 땅에 떨어진 신뢰와 공정 보도 시스템 복원 등 연합뉴스를 바로세우기에 가장 적합한 능력과 자질, 비전을 갖춘 인물을 공개적으로 검증해 사장으로 뽑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차기 진흥회를 이끌 이사진으로 추천된 인사는 강기석 전 신문유통원장(정부 추천)을 비롯해 김세은 강원대 신문방송학과 교수(정부 추천), 김동규 건국대 언론홍보대학원장(더불어민주당 추천)이다.


이외에도 박종렬 가천대 교수(국회의장 추천), 윤재홍 전 KBS제주방송 총국장(자유한국당 추천), 진홍순 전 KBS 이사(방송협회 추천), 허승호 신문협회 사무총장(신문협회 추천) 등 총 7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제공=언론노조]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