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동열, “구체적 외압 공개하라…청탁명단 허구”

[스페셜경제=박고은 기자]안미현 춘천지검 검사가 강원랜드 사건 수사외압의 당사자로 지목한 자유한국당 염동열 의원은 8일 “사법개혁특위 위원임을 내세워 검찰에 어떤 편의도 요청한 적이 없다”고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이날 염 의원은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여론몰이식 고발과 이에 편승한 검찰의 짜맞추기식 수사로 범죄자로 취급받고 있다”며 “허구적 추론 없이 진실을 있는 그대로 밝히길 기대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염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청탁명단의 허구성 ▲외압의 구체성 ▲사건 수사 과정에서의 검찰의 편파성 등을 지적했다.


안 검사가 주도했다는 수사결과에 나오는 소위 ‘청탁명단’에 대해 “청탁명단이라는 것이 구속영장에서는 26명이었다가 공소장에서는 21명으로 줄어들었다”며 “객관적 실체로서 ‘청탁명단’이라는 것이 존재한다면 어떻게 그 숫자가 이렇게 고무줄처럼 왔다갔다 할 수 있겠나”라고 반문했다.


이어 “이 명단에는 제가 전혀 알지 못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심지어 저와 완전히 적대적인 사람들까지 포함돼 있다”며 “물리적인 실체로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인사팀장 권모씨의 입에 따라 검사의 추론과 추측에 따라 만들어진 결과물”이라고 주장했다.


염 의원은 “김모씨는 금품을 받고 채용청탁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사람인데 검찰은 그에 대해서는 늑장 부실수사로 일관하고 있다”며 “권모씨는 1차 수사에서는 최흥집 사장의 공범으로 기소됐는데 2차 수사에서는 느닷없이 최흥집 사장에게서 강요를 받은 피해자라고 공소장에 적시돼 있다”고 검찰의 편파성을 꼬집었다.


또한 외압을 주장하는 안 검사에 대해 “언제 어떤 경로로 어떤 외압이 있었다는 것인지 안검사는 구체적으로 밝히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염 의원은 “무엇보다 외압이 있었다면 그 외압의 실체에 대해 본인이 검사로 있을 때에는 왜 규명하지 못한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염 의원은 “강원랜드는 ‘폐광지역 개발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폐광지역의 경제를 회생시키고 지역주민의 생활향상과 고용증진을 목적으로 설립된 우리 지역의 유일한 대기업”이라며 “설립목적과 법의 취지에 따라 지역 내 탄광근로자 및 지역주민들의 자녀를 우선적으로 채용하는 관행을 오랫동안 유지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저 역시 이런 법의 취지에 따라 정책적 측면에서 포괄적으로 지역인재 채용확대를 위해 노력해 왔다”며 “어렵게 일자리를 구한 239명도 업무배제로 망연자실 충격에 빠져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여론과 정치적 압력으로부터 독립하여 오직 증거와 법리에 따른 수사가 이루어지기를 진심으로 기대한다”며 “만약 이러한 기대가 또다시 좌절된다면 저는 이번 사태로 피해를 입은 지역민들과 함께 물러설 수 없는 투쟁을 전개할 것임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경고했다.


[사진출처=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