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정보
CJ
CJ
  • 지 역 :
  • 구 분 : 재계 1~20
  • 대표/주요임원 : 손경식, 이채욱
  • 자산총액/매출액 : 27조 /23조 9542억원(2016년 12월 기준)
  • 주요계열사 : CJ제일제당, CJ대한통운, CJE&M, CJ푸드빌 등
CJ그룹은 삼성 창업주 고 이병철 회장의 직계 가족으로 이맹희 전 제일비료 회장의 장남 이재현 회장이 그룹 회장을 맡고 있다.
CJ그룹은 삼성그룹으로부터 계열분리를 했으며 CJ그룹의 전신이 1953년 만들어진 제일제당(제일제당공업)이다. 이 제일제당을 통해 식품업계에 진출하게 됐다.
CJ그룹은 제일제당이 모태로 1996년 분리, 독립했다. 삼성그룹은 1993년 7월 제1차 계열사 정리계획을 발표했는데 이때 제일제당은 계열사인 제일냉동과 함께 그룹으로부터 분리해 독자 기업으로 출범했다.
삼성그룹 고 이병철 회장의 장손인 이재현 당시 삼성전자 이사가 제일제당의 경영을 맡은 것이 그 시작이다.
2002년 10월 제일제당그룹은 이름을 CJ그룹으로 바꿨다. 이때 제일제당의 사명도 ‘CJ’로 변경했으며 2007년 지주회사 제도를 도입했다. CJ(주)의 사업무문을 떼어 CJ제일제당을 세우고 CJ 주식회사는 순수 지주회사로 변신했다.
CJ그룹은 제일제당그룹으로 출발할 당시 햇반, 설탕을 생산하던 제조업체였다. 하지만 지금은 생명공학, 홈쇼핑, 엔터테인먼트 등 신세대 사업으로 외연을 확장하면서 식품회사의 틀과 이미지를 완전히 벗어던졌다.
특히 CJ E&M은 국내에서 방송국을 제외하고 드라마, 영화 자체 제작이 가능한 ‘거물’ 엔터테인먼트 회사로 성장해 눈길을 끌고 있다.
1995년 그룹 분리 당시 1조 5000억원이었던 그룹 매출은 2012년 3분기 기준 13조865억원을 기록하며 재계 서열 14위의 기업으로 도약했다. 끊임없이 모험과 변신을 꿈꾸는 벤처기업처럼 역동적으로 사업을 발굴, 추진해 온 덕분이다. 여기에는 삼성家의 장손인 이재현 회장이 있다.
삼성그룹 이건희 회장이 삼성그룹을 승계했다면 서울 남대문로 본관 사옥에 있는 고 이병철 창업주의 흉상은 그가 삼성가의 직계 장손임을 상징해 주고 있다.
CJ그룹은 삼성에서 분리하기 전 삼성그룹 최초의 제조회사였다. 밀가루를 만드는 제분공장부터 설탕 수출까지. 백설표 브랜드를 선보이며 백설표 식용유를 시장에 내놓았으며 1987년에는 냉동식품사업에 뛰어들기도 했다.
1993년 삼성으로부터 분리, 독립 이후 CJ그룹은 전혀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2002년 그룹명을 제일제당그룹에서 CJ그룹으로 변경하였다. 2007년 9월 1일 지주회사 체제 전환으로 CJ주식회사는 사업회사(CJ제일제당)와 경영회사(CJ주식회사)로 분리하게 되었다. 2008년에는 CJ투자증권과 CJ자산운용을 현대중공업그룹에, 2011년 1월 관계사이자 대원미디어의 자회사인 챔프비전(챔프TV)을 태광그룹에 매각하고 일본의 프라임쇼핑을 계열사로 편입하였다.
2011년 3월에는 CJ엔터테인먼트·CJ미디어·온미디어·엠넷미디어·CJ인터넷·오미디어홀딩스 등 6개 콘텐츠 관련 계열사를 하나로 합병하였으며, 2012년 금호아시아나그룹으로부터 대한통운을 인수하여 기존에 가지고 있던 CJ GLS와 통합시켜 지금의 CJ대한통운이 되었다.
2013년 이재현 회장 구속 후 2012년 2조 9천억원에 달했던 투자 규모가 2014년 1조 9천억원으로 감소했다. 이로 인해 성장이 정체되자 2015년 10월 CJ 헬로비전을 SK 그룹에 매각해 CJ E&M을 중심으로 문화콘텐츠 사업에 주력하기로 했다.
또한, 주력사업 M&A를 통해 확장에 나섰는데, 2014년 9월 CJ 대한통운이 중국의 룽칭물류를 인수했으며, 동부팜한농과 코웨이 인수에도 뛰어들었다.
2015년 3월에는 CJ제일제당(주)가 CJ브리딩(주)를 신설했고, 11월 CJ이앤엠(주)는 (주)CJ헬로비전의 티빙(tiving) 영업양수를 체결했다.
2016년 5월 CJ이앤엠(주)는 스튜디오드래곤(주)을 물적분할했으며, 12월에는 CJ디지털뮤직(주)를 물적분할했다.
계열사 69개 (2016년 12월 기준)

상장 9개

씨제이(주), 씨제이제일제당(주), 씨제이씨지브이(주), 씨제이씨푸드(주), 씨제이대한통운(주), (주)씨제이헬로비전, (주)씨제이오쇼핑, 씨제이프레시웨이(주), 씨제이이앤엠(주)

비상장 60개
(주)디시네마오브코리아, (주)루비콘컴퍼니, (주)메조미디어, (주)문화창고, (주)슈퍼레이스, (주)스토리플랜트, (주)시뮬라인, (주)씨제이텔레닉스, (주)아트서비스, (주)엠엠오엔터테인먼트, (주)원지, (주)제이에스픽쳐스, (주)제이케이필름, (주)케이피제이, (주)조이렌트카, (주)코휘드, (주)폴라리스엠넷, (주)프레시원강남, (주)프레시원광주, (주)프레시원남서울, (주)프레시원대구경북 , (주)프레시원동서울, (주)프레시원부산, (주)프레시원인천, (주)프레시원전북, (주)프레시원중부 , (주)피엔씨티, (주)하이라이트레코즈, (주)화앤담픽쳐스, 광양항서부컨테이너터미널(주), 대한통운에스비(주), 동부산테마파크(주), 동석물류(주), 마산항제4부두운영(주), 보스포러스인베스트먼트(주), 스튜디오드래곤(주), 씨앤아이레저산업(주), 씨제이건설(주), 씨제이대한통운부산컨테이너터미널(주), 씨제이대한통운비엔디(주), 씨제이대한통운인천컨테이너터미널(주), 씨제이돈돈팜(주), 씨제이브리딩(주), 씨제이엠디원(주), 씨제이올리브네트웍스(주), 씨제이파워캐스트(주), 씨제이포디플렉스(주), 씨제이푸드빌(주), 씨제이헬스케어(주), 어업회사법인신의도천일염(주), 에스지생활안전(주), 에이오엠지(주), 영우냉동식품(주), 울산항만운영(주), 이앤씨인프라(주), 인천남항부두운영(주), 케이밸리(주), 케이엑스홀딩스(주), 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주), 한국복합물류(주)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