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정보
롯데
롯데
  • 지 역 :
  • 구 분 : 재계 1~20
  • 대표/주요임원 : 신동빈 회장, 신격호 총괄회장, 이원준 부회장, 황각규 사장
  • 자산총액/매출액 : 자산총액 110조원, 매출 92조원, 영업이익(롯데케피탈 2조5478억원) 2016년 기준
  • 주요계열사 : 롯데쇼핑, 롯데칠성음료, 롯데제과, 호텔롯데, 롯데케미칼
대한민국 대표 유통업체 롯데. 롯데의 출발은 지난 1967년 세워진 롯데제과로부터 출발했다. 재일교포 출신이었던 신격호 회장이 한국에 롯데제과를 세우면서 롯데의 역사가 시작된 것이다. 1965년 한일 국교 정상화가 계기가 됐다.
롯데는 1973년 롯데호텔과 롯데기계공업, 롯데파이오니아를 시작으로 1974년 롯데상사, 1978년 롯데햄과 롯데우유, 1979년 롯데리아와 롯데쇼핑이 잇따라 세워졌다. 1974년에는 칠성한미음료를 인수해 롯데칠성음료로, 1978년에는 평화건설을 인수해 롯데건설로 각각 이름을 바꿨다.
롯데그룹은 1980년 롯데냉동을 세웠고 같은 해 한국후지필름을 인수했다. 1982년에는 롯데물산을, 이듬해에는 롯데유통사업본부와 롯데호텔부산을 만들면서 유통계의 ‘큰 손’으로 자리매김했다.
신격호 명예회장은 1922년 5남 5녀 중 맏이로 태어나 1941년 일본행 관부연락선에 탑승해 비누와 크림을 팔아 사업 기반을 다졌다. 비누를 만들던 가마솥과 국수를 뽑아내던 기계로 껌을 만들어 대성공을 거뒀다. 현재는 91.7조의 자산에 74개의 계열사를 거느린 롯데그룹으로 성장했고 이 성장의 밑바탕에는 신주쿠 허허벌판에 종업원 10명의 주식회사 롯데가 있었다.
롯데그룹은 식품, 관광, 서비스, 유통, 유화, 건설제조, 금융 등 7개 부문의 사업 영역을 가지고 있다. 롯데는 식품사업을 현대화와 확대에 주력했으며 이후 사업 다각화를 통해 첨단 사업까지 진출했다.
롯데는 국내에서 유통업계 중 가장 많은 매출을 차지하면서 끊임없는 논란에 시달리기도 했다. 특히 신헌 전 롯데백화점 사장이 롯데홈쇼핑 대표 재직시절 회사 임원들이 횡령한 자금 일부를 상납 받은 의혹이 일면서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다.
최근에는 롯데제과가 납품비리에 이어 ‘비리근절’을 위해 개인정보를 사찰했다는 논란이 일기도 했다.
한편 신격호 회장의 세 번째 부인이자 전 미스롯데 탤런트였던 서미경씨가 언론에 포착되는 등 지배구조 변화 모습이 비쳐지고 있다.
최근 30대 그룹중 가장 말도 많고 탈도 많다. 일명 '왕자의 난'으로 신동주 부회장이 롯데 그룹에서 쫓겨나 SDJ 코퍼레이션을 설립해 신동빈 회장을 고소하는 등 형제 갈등이 끊이지 않고 있다. 신격호 총괄회장의 건강에도 의문부호가 따르면서 후계구도가 매우 복잡해진 상황이다.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은 2017년 5월 평생의 숙원으로 지은 국내 최고층 빌딩 롯데타워를 방문했다. ‘제2롯데월드’ 프로젝트는 1987년 신격호 총괄회장이 “잠실에 초고층 빌딩을 짓겠다”며 대지를 매입하면서부터 시작됐다.
신동주, 신동빈 형제의 경영권 분쟁이 끝이나지 않고 있는 가운데에서 롯데그룹은 성주골프장을 사드부지로 제공하면서 중국으로부터 불매 운동 등 심각한 타격을 입고 있으며 박근혜 전 대통령의 뇌물수수 혐의 등에도 연관되어 있어 논란이 끊이질 않고 있다.
롯데그룹 계열사 94개 (2016. 12. 31 기준)
상장사 9개, 비상장사 85개

상장사:
롯데제과㈜, ㈜롯데푸드, 롯데칠성음료㈜, 롯데케미칼㈜, 롯데쇼핑㈜, 롯데하이마트㈜, 롯데손해보험㈜, 현대정보기술㈜, 롯데정밀화학㈜

비상장사:
㈜롯데리아, 씨에이치음료㈜, 엠제이에이와인㈜, ㈜에치유아이, ㈜충북소주, ㈜백학음료, 롯데네슬레코리아㈜, ㈜호텔롯데, ㈜롯데자이언츠, ㈜부산롯데호텔, 롯데물산㈜, ㈜디시네마오브코리아, 롯데제이티비㈜, 롯데김해개발㈜, 유니버셜스튜디오코리아리조트개발㈜, 롯데상사㈜, 롯데역사㈜, ㈜코리아세븐, ㈜롯데닷컴, ㈜롯데아사히주류, 에프알엘코리아㈜, ㈜우리홈쇼핑, ㈜바이더웨이, 한국에스티엘㈜, 롯데수원역쇼핑타운㈜, 롯데디에프글로벌㈜, 롯데디에프리테일㈜, ㈜에스앤에스인터내셔날, ㈜엔씨에프, 롯데송도쇼핑타운㈜, 씨에스유통㈜, 롯데백화점마산㈜, 롯데쇼핑타운대구㈜, 롯데면세점제주㈜, 한국후지필름㈜, 삼박엘에프티㈜, 롯데알미늄㈜, 캐논코리아비즈니스솔루션㈜, 롯데건설㈜, 롯데자산개발㈜, 롯데인천개발㈜, 유니버셜스튜디오코리아리조트자산관리㈜, 동교청기와피에프브이㈜, 롯데인천타운㈜, 마곡지구피에프브이㈜, 은평피에프브이㈜, 롯데타운동탄㈜, ㈜대홍기획, ㈜모비쟆미디어, ㈜엠허브, 롯데정보통신㈜, ㈜한페이시스, 롯데캐피탈㈜, 롯데카드㈜, 롯데피에스넷㈜, ㈜마이비, 부산하나로카드㈜, ㈜이비카드, 경기스마트카드㈜, 인천스마트카드㈜, 장교프로젝트금융투자㈜, 롯데오토리스㈜, ㈜씨텍, ㈜케이피켐텍, 롯데엠알시㈜, 롯데미쓰이화학㈜, 롯데베르살리스엘라스토머스㈜, 데크항공㈜, ㈜엔젤위드, 롯데로지스틱스㈜, 롯데글로벌로지스㈜, 롯데코스코쉬핑로지스㈜, 이지스일호㈜, 롯데오토케어㈜, 롯데렌탈㈜, ㈜그린카, 롯데멤버스㈜, 에스디제이㈜, 제이지산업㈜, 롯데액셀러레이터㈜, 한덕화학㈜, 에스엔폴㈜, 롯데울산개발㈜, ㈜스위트위드, 롯데첨단소재㈜